본문 바로가기

DIY/every

60W 해루질 써치만들기

만든지 몇개월이 지난지 모른 해루질 써치입니다.

저의 또 다른 취미는 해루질입니다.

해루질이란 야간간조 시간 2시간 전에 해변(해루질러들만의 포인트가 있겠죠ㅎㅎ)을 돌며 해산물을 주워먹는 취미입니다.

해루질에 필수품인 써치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이빨 빠진 사진이에요 ... 죄송합니다.

재료 : 수중써치헤드, 듀얼드라이버(중요한놈), 10W L2? LED 6발,led 렌즈6개, 밀대봉, 인두기, 납, 써멀실리콘,에폭시 등 이런걸 만드시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갖고 있을 법한 전기테잎, 테프론테잎 방수재료입니다.

 

 

요놈이 듀얼드라이버입니다.

요놈의 역활은 led 6발의 3s2p로 만들어주는 놈입니다.

s와 p란 series/parallel로 알고있으나 아닐 수도있어요..

직렬과 병렬을 뜻합니다.

즉, In전압 1포트,out전압 2포트로 전압을 나누어 출력이 됩니다.

그리고 써치는 발열이 어마어마하기때문에 물속에서는 상관없지만 상온에서는 led가 타버리는걸 막아주는 온도센서도 탑재되있어요

이게 헤드와 듀얼드라이버 붙이는 작업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tip은 듀얼드라이버와 써치헤드가 최대한 얇게 부착시키는것입니다.

이유는 써치헤드의 발열을 듀얼드라이버가 빨리 온도인식하여서 출력전류를 줄여주는 역활을 하기위해서에요.

 

이 작업은 뒤 써치 구멍에 선을 빼고 방수작업하는 것입니다.

저 액체같은건 액체에폭시입니다.

에폭시 굳으면 깨기 힘들죠... 그거에요 ㅎㅎ 물 유입을 꼭 막겠다는 의지죠

저런 기술은 저의 스승님이 계세요..tistory 블로거 대물잡어님께서 저런거 알려주시죠 ㅎㅎ

그리고 헤드 체결할땐 테프론 테잎으로 꼭꼭 감아주세요.. 고무링이 있다하나 혹시나 모르니까요 ㅎㅎ

이건 led와 led 렌즈 부착사진입니다.

led도 마찬가지로 써멀실리콘으로 얇게 부착해야합니다. 이유는 위에 있어요 ㅎ

앞서 말했듯이 3s2p로 led는 구성하여 부착하였습니다.


 작업 중 발광test 사진이에요 정면으로 보면 눈 나갑니다.

스펙은 60W이나 최대 70W까지 나가는거 같더군요..

아 W(전력)=V(전압) X A(전류)입니다. 다 아실테지만 그냥 써봐요..



배터리뱅크 포스팅도 올릴건데 이건 해루질 전용뱅크에요

보시다 싶이 16v에 5.09A가 흐릅니다.

계산하면 81W정도 되네요 ;; 이정도까진 아닌데

 물속에선 유지된답니다. 물속에서 뱅크를 본적은 없구요 아마 되겠죠 ㅎㅎ 밝으니까요 ㅋㅋ

물밖에서 온도센서 온 되면 27W정도까지 내려가구요



 위 사진은 완성 후 밝기 test입니다. 물 밖이라 퍼지는 빛이 많은데 물속에선 쭉쭉 뻗어나가요 ㅎㅎ


그리고 써치의 배선은 여의봉 아시나요 ㅎㅎ? 늘였다 줄였다하는 봉있습니다. (유리 물기 긁는 봉같은거)

중간을 드릴로 뚫고 위로 빼서 뱅크에 dc잭 연결해서 씁니다.



전 물속에서 잭 연결보다 스위치가 나을듯 싶어 스위치를 달았어요

-선을 컨트롤하는 스위치입니다.

스위치에도 방수를 신경써야해요.

바닷물을 직접적으론 안닿지만 혹시나하는 마음이 크네요.


기성품은 배터리 포함 50W급이 30만원 이상인데

자작품은 배터리 포함 15만원대에서 만들수 있습니다.

근데 자작품은 방수에 특별히 신경써야합니다.

방수가 안되서 물이 유입되어 회로나 전선이 쇼트나면

led부터 다시 구매해야합니다...

수중용 써치는 언제나 방수가 우선순위입니다.

방수에 모든걸 쏟아 부으세요 !!!!


전체샷은 없네요...찍어야하는데 정리를 해놔서...ㅠㅠ


좋은하루 되세요 !^^